728x90

영어 1타 강사의 해석공부법 (정승익의 lesson 2)@ebstv4293 - YouTube

 

지금부터 시작해야 되는 건,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영단어. 기출 단어장을 하나 사서 시작 하면 된다. 비법은? 강연을 가면 급식에 나오는 메뉴 세가지 말해보라고 하면 대부분 첫번째, 반복적으로 나오는 메뉴. 두번째 자극적인 메뉴를 말한다. 단어도 마찬가지다. 결국 암기이기때문에 둘중에 하나는 되야 한다. 반복을 엄청 나게 하거나 자극적으로 재미있게 외우거나. 반복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미 있게 외워야 한다. 

 

#단어를 열심히 외웠는데도 해석이 안되는 경우는 왜? 

고등 문장은 굉장히 길다. 초 중등과비교가 안된다. 그러나 결국 해석이 안되는 부분은 문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문법 배우면 해결 된다. 

 

1. 단어 암기가 출발이다 : 30개씩 6개월 연관 단어로 외우자. 

2. 끼워 맞추지 말고 정확하게 해석하자 : 중학생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고등에서는 너무 바빠서 중학때 어느정도 수능 영어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면 좋은데 단어만 갖추고 의미만 끼워맞추기 식으로 해석하지 말고 한문장마다 꼼꼼하게 번역하는 연습. 내가 통번역가가 됐다고 생각하고. 양보다 질로 공부해라. 30개를 대충하기보다 10개를 정확하게 해라. 

 

위의 두가지를 기본기를 해두면 응용은 쉽다. 

 

3. 문장 해석은 다다익선 : 여러 문장 해석하며 역량 향상시키기. 단, 기본기를 해 놓고 나서해야 의미 있는 것. 

4. 영자 신문에 도전하라 : 확장 버전. 공부가 재미 없으면 안된다. 맨날 단어 외우고 문장 해석 꼼꼼하게 하다보면 지친다. 관심분양의 컨텐츠를 활용하라는 의미. 

 

#해석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고등학생이 제일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시간이 모자란 것. 시간이 모자란 이유는 글이 안 읽힌다는 의미이다. 고3같이 시간이 별로 없는 수능이 목적이면 스킬로 접근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중고등, 고1 정도에선 기초가 부족하다는 의미이므로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꼼꼼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전체적인 내용 파악이 안되는 경우? 

문장 문장은 해석이 되지만 전체 내용 파악이 안될 때. 영어 실력과 상관없이 한글말로도 이해를 못하는 친구들이 상당 수 있다. 글이 어렵기 때문. 인문,사회, 과학 분야 글이기 때문에 형 이상학적이고 어렵다. 독서와 주제를 알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라는 것이 이런 의미. 독서가 늦은 경우는 해설지라도 많이 보아야 한다. 

 

#문법은 파고들기보다 얕게 , 빨리 지나가서 반복을 추천한다. 일부 파트가 이해 안간다고 해서 너무 파고들 필요는 없다. 가다보면 문법도하고 단어도 보고 하므로 실력이 더 올라간다. 인강을 보다 4강에서 막혀서 이해가 안되서 진도를 못넘어가지 말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표시해두고 일단 지나간다. 수준이 높아지면 그 이해가 된다. 

 

초등까지는 흥미를 가지면서 의사소통 단계에 관심을 갖는 커리큘럼. 따라서 초등때 문법을 이해 못한다고 해서 걱정 할 필요는 없다. 마이그래머코치 표준편은 중학생 교재. 너무 어려운 것을 하다보면 아이가 영어를 싫어할 수 있으므로 무리하게 선행하면 안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다. 

 

흥미가 있다면 어려운것에도 도전하려 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