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 읽기 다름으로 리딩문제집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책 읽기는 소설위주로 하다보니 과학, 예술, 시사 등의 단어들이 취약할 수 있고 짧은 지문에서도 배우는 것이 많아 문제집을 많이 풀려고 했다.

 

리딩 지도 법 

1. 음원은 두세번 들려주고 지문을 봐가며 바로 문제 푼다

2. 문제 풀고 난 다음 자세히 읽고 해석

3. 문제 채점 틀린부분 복습

4. 단어 외우기 

5. 다시 음원 듣고 마무리 

 

이 루틴으로 계속 한다. 자세히 읽기전에 듣고 나서 문제를 바로 푼다. (그래야 열심히 듣는다) 지문을 자세 보며 해석하는 것은 문제를 풀고 나서. 아직 듣기가 잘 안되면 순서를 바꾸어도 되지만 되도록 듣기 먼저. 두세번 들을때 편하게 두면 잘 안듣는다. 음원 중간 멈춰서 들은거 말해보라고 확인해가면서. 리스닝은 따로 교재 하지 않았다. 

 

공부시간 줄여 놀고 책읽고 해야 해서 리스닝까지 하면 시간이 없고 음원있는 리딩서로 겸했다. 이런 루틴으로 계속. 지문에 모르는 단어 외우고 넘어가기. 관련 영상 찾아보기 

 

 

능률출판사 책들을 난이도 맞추어 많이 풀었다. 홈페이지에 답과 음원이 있어서 다운받아가며 하기 편했다. 

 

스펙트럼 리딩책은 미국 수업시간에 서브교재로 사용했는데 참 좋았다. 자세한 풀이는 없지만(음원도 없는 듯) 가격대비 양도 많고 좋다. 아이와 서점가서 고르면 된다. 리딩도 쉬지 말고 책읽기와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하루에 짧은 시간을 해도 꾸준히 해야 한다. 

 

1. 단어 외울때 - 초등때 단어집을 사본적은 없다. 리딩교재 나오는 단어만 암기. 리딩교재 뒤에 정리된 단어. 아기가 단어를 알게되는데는 300번 들어야 한다. 한두번 들어서는 알기 어렵다. 전에 한것도 모르면 반복해서 시험. 단어 외우는게 힘들다. 단어만 외우라면 너무 싫어했다. 틀리는 경험도 계속 해야 하고. 단어 시험도 다양하게 해보았다. 하루 10개 외우면 여러가지 방법. 단어가 길어서 어려워보이면 2개씩 시험보고. 그 자리에서 바로바로 시험 봤다. 어쩌다 틀리면 세번씩 쓰고 넘어갔다. 아이는 안지치고 또하고 또하고 했다. 단어시험때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마라. 어차피 나중에 다시 나온다. 

3번봤는데 또 틀렸다면 297번 더 하면 완벽하게 알거야. 한두번에 안된다는걸 알려주어라. 열심히 하는것만으로 칭찬받아야 한다.

 

2. 문법 - 아주 쉬운책으로 방학에 한번, 해마다 하지는 못했다. 초등때 총 2번 정도. 대부분 중등 올라가서 했다. 너무 오래 붙잡지 말고 그 시간에 책 읽기 . 

 

 

3. 딕테이션 - 챕터북 시작할때쯤 한권 해봤다. 리스닝에 도움이 되는게 맞지만 아이가 너무 힘들어 해서 안했다. 쓰는걸 싫어해서. 따라 읽기만 해봄. 글쓰기에 거부감이 적은 아이들은 해도 좋을 듯. 꾸준히 계속 하는게 가장 중요하므로 싫어하는 아이들은 시키지 마라 

 

4. 쓰기 - 저학년엔 별로 하지 않았다. 애들이 쓰는걸 싫어해서. 쓰기 30분이면 책을 한참 더 읽을 수 있어서 시간이 아까웠다. 읽는 수준이 어정쩡할때 하지 말고 챕터북 읽을때 해라. 좋아하는 부분 필사, 어느정도 문장을 만들고 할수 있다면 책 읽고 3~5줄 요약하기. 연습하면 좋다. 일주일에 두세번만. 처음에 이상하게 써도 뭐라고 하면 안된다. 계속 하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다. 거부감 없는 아이라면 쓰기 문제집 사서 해도 좋다 

 

5. 스피킹 - let's go 1,2.  미국에 가야 해서 3학년때 회화 학원. 레벨테스트 봤는데 최고반이 나왔다. 책 읽고 듣기만 한 아이. 캐나다 2년, 필리핀 띄엄 4년 나머지는 영유 2년 형누나. 힘들었지만 적응해 나감. 집에서 계속 책 읽음. 미국 다녀와서 화상영어 두달. 영어 유지하려고 했지만 20분해서 드라마틱한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필리핀 방학연수 집중해서 스피킹 할 수 있는 환경 경험하는 것도 좋다. 입시엔 안들어가지만 저학년에 기회가 있다면 해보는것도 좋다. 

 

6. 아이수준 측정.- 혼자서 하다보면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알수가 없다. 레벨테스트보는 학원에가서 테스트를 본다. 학원 열심히 다닌 애들 레벨정도 나왔다. 레벨 시스템이 처음이라 성적이 잘 안나올수도 있다. 높은반 들어가서 레벨업 안되면 영어를 싫어할 수도. 천천히 꾸준히.

 

엄마가 가르치며 얻은 것 잃은 것 - 학원비만 아껴도 가정경제 큰 보탬. 매일 영어 틀고 리딩풀고 하니 영어가 늘었다. 

 

 

초등영어 경험담. 수능영어 100점맞은 아이 초등때 공부방법 2 - YouTub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