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시간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쓰고 후회가 없을지 시간관리에 대해서. 엄마도 어른도 마찬가지로 생각해보면 좋다.
해야할것과 하고 싶은것들이 있을 때 순서를 어떻게 정하는지 큰 아이가 물었다. 큰 아이는 고등때도 의견을 나누는 것을 그렇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간단한 로직이 있다.
아이를 기를 때도, 돈 관리, 기타 일 할때 시간관리에 매사 적용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나오는 내용
습관3. 소중한 것부터 먼저하라. 책 읽을 때는 처음 읽었을 때부터 너무 감동이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크게 네가지로 나눈다.
- 중요한데 급한 것 : 당장의 먹고 사는 일이나 기한이 정해진 프로젝트 같은 것
- 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것 : 예방적인 것, 중장기 계획.
- 중요하지 않은데 급한 것 : 체면차리는 일,
- 중요하지 않은데 급하지도 않은 것
보통 to do list 를 하나씩 지워가기도 하지만 여기에 우선순위 개념을 넣어 관리한다. 소소한 일상적인 일은 투두리스트로 하지만, 중요한 일은 꼭 생각을 더 해본다.
평범한 사람들은 급한 일부터 한다. 일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조급한 마음에 기한을 맞춰 끝낸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중요한일을 열심히 한다. 중요한데 급한 것, 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것.
특히 차이나 가는 것은 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일. 이 부분에 시간을 쓰고 확장시켜 나갈 때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공부, 주식 공부 등, 영어 공부, 중요한 인간관계 구축. 미래를 위해 꾸준히 준비. 표도 안나는 일. 하지만 이런것들이 우리를 천천히 변하게 한다. 우리에게 생각지도 못할 기회를 주기도 한다. 우리는 이것을 운이라고 많이 얘기하는데 운이라기 보다는 준비된 사람이 잡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급하지 않았지만 미리 준비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기회.
보통 아이들도 다음 수업, 다음 시험 위주로 중요한 바로 앞일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쓴다. 장기 계획을 말해줘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당장 할 것만 중요하게 생각한다. 어떤 일을 고민할 때 이 판단 기준으로 이 일이 어떤 성격인가 고민할 수 있다면 자세가 조금 달라진다.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중 제일 가는 것이 공부. 단순한 것 같지만 이 생각이 확고하다면 허튼데 시간을 쓰는 일이 줄어든다. 공부얘기를 할 때도 미래에 좋은 직업, 좋은 대학 등의 얘기를 하는 것보다 지금 해야할 이 일이 어떤 일인지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하는게 훨씬 더 중요하다. 물론 공부할 의지가 있는 상위권에 더 큰 효과가 있다. 중등만 되도 다 생각을 하므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판단 기준법이라고 말해야 한다.
바로 앞 준비를 하면서 내후년 선행하는데 거부감이 없고 어떤걸 해야 할까 계속해야 하는 결정을 도와준다. 이번 주 시험, 다음주 시험, 수행평가 몇건 시간 할당 우선순위와 준비 시간을 잘 고려해서 결정. 이